[연구방법] 최신 AI/머신러닝 트렌드 손쉽게 따라가기 — Google 알리미
"하루 빨리 변화하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인싸로 남는 법"
[누구나 이해하는 AI — 성공의 배경]에서 다뤘듯이, 지금 인공지능 분야의 각종 기술들은 그 부가가치를 인정 받아 엄청난 양의 인적, 재정적 자원이 집중되면서 하루가 멀다 하고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메이저 언론사들에서도 관련 뉴스들을 소개하기도 하고, AI와 컴퓨터 공학 등의 고도 기술들에 특화된 크고 작은 온라인 플랫폼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의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들 관련 소식들 뿐만 아니라 MIT, 하버드, 버클리, 스탠포드 대학교 등의 학계 관련 소식, 그리고 소셜미디어, 드론, 무인 자동차, 로봇, 뇌 과학, 퀀텀 컴퓨터 등과 같은 핫한 주제들의 소식들까지 매일매일 따라 가야할 정보의 양이 쏟아지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갖가지 소식들을 놓지치 않고 꾸준히 잘 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따라서 앞으로 몇 개의 포스트에 걸쳐 경험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도구들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최근 트렌드들과 관련된 글이나 영상, 뉴스들을 하나하나 따라가기 위해 직접 수동 접속/검색하는 방법이 아니라, 개인의 관심 분야들을 “구독”해 놓고 관련한 새소식이 나올 때마다 이메일 등의 수단을 통해 자동으로 받아보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너무 기초적인 것들일 수 있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유용하지만 몰랐던 정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 나마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몇몇 방법들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소개되는 방법들은 AI 뉴스들에만 국한되어 적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관심사이든 최근 동향을 팔로우하고 싶은 경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oogle 알리미 (Alerts)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과 같이 이공계의 기술을 배우고 활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구글의 검색기능”의 위대함을 충분히 느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와 같은 한국 검색엔진에서는 쉽게 찾을 수 없는 유용한 정보들을 한글, 영어 따지지 않고 훌륭하게 검색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구글의 기능은 이런 온디맨드 식의 일반적인 검색, 즉 유저가 검색어를 전송할 때만 반응하는 검색 방식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Google 알리미” (Google Alerts) 가 그것인데 내가 관심 있는 “키워드”가 있어서 시스템에 등록만 해놓으면, 그 키워드와 관련한 새소식이 있을 때마다 구글이 이메일로 그 소식을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유저가 “머신러닝” 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머신러닝과 관련된 새로운 온라인 컨텐츠가 감지될 때마다 구글이 그 유저의 Gmail계정으로 이메일을 보내주는 것입니다. 즉, Gmail의 [받은 편지함]만을 확인하는 것으로 여러 분산되어 있는 온라인 매체들로부터의 새로운 소식들을 그때 그때 팔로우 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서비스는 무료이며 가입되어 있는 구글 계정만 있다면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https://www.google.co.kr/alerts 에 접속하고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관련 소식을 받아보고 싶은 키워드들을 검색 창에 하나씩 추가하면 됩니다.
키워드를 추가할 때 [옵션 표시]를 클릭하면 세부 옵션들을 아래와 같이 조절해 줄 수가 있는데 주요한 것들만 소개하자면,
- [수신 빈도]를 통해 “수시로”, 즉 새로운 컨텐츠가 검색될 때마다 알림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하루에 한 번만”, 혹은 “일주일에 한 번만” 요약/정리된 형태로 이메일을 받을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예시에는 “구글 인공지능”이라는 한국어 검색 키워드를 입력한 상태이지만 영어와 같은 다른 언어도 입력 가능하며 설정에 [언어]를 바꿔줌으로써 전달되는 결과물들의 언어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영어로 설정하면 영어 사이트, 아티클들을 이메일로 받아보게 됩니다다.
- [지역] 또한 비슷한 것으로 어느 지역 기반의 컨텐츠들을 받아 볼지를 결정합니다. 한국 매체의 결과물을 받아보고 싶다면 “대한민국”으로, 지역 상관 없이 모두 받아 보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모든 지역”으로 두면 됩니다.
모두 준비가 완료 되었다면 아래에 [알림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이러한 방식을 통해 다수의 키워드의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AI 연구”, “구글 인공지능”이라는 두 키워드가 입력된 상태로 새로운 온라인 컨텐츠가 구글에 감지되면 미리 설정된 “수신 빈도”에 맞게 이메일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위에서 “구글 인공지능” 키워드 알림의 수신 빈도를 “수시로” 로 설정 했더니 키워드 추가와 거의 동시에 알림 이메일이 아래와 같이 수신 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신문” 이라는 매체에서 등록한 신문기사로 이 신문의 공식 웹사이트를 찾아가거나 구글 메인 검색창에 수동으로 검색하지도 않았지만 “구글 AI” 연구팀과 관련한 내용이기 때문에 관심 키워드로 등록한 저의 이메일로 전달된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수시로 필요한 정보 검색을 “자동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키워드를 분야 명칭, 회사/학교 이름, 인물 이름 등으로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 함으로써 자신에게 보다 잘 맞는 분야의 최신 소식들을 지속적으로 쉽게 받아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조합을 시도해 보신 후 가장 만족스러운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Google 알리미를 계속 활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럼 AI/인공지능 분야의 기술 발전 소식에 뒤쳐지지 않고, 누구보다 앞선 정보로 전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 흥미로운 소식들을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때보다 급변하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만큼, 계속해서 최신의 정보를 얻고 빠른 속도로 소화해 내는 능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비록 아주 간단한 도구를 소개했지만, “필요하지 않은” 정보와 “필요한” 정보들을 구분하고 그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개인화된 환경을 구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바람입니다.